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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스피싱, 스미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종류와 대처방법
    보이스피싱, 스미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종류와 대처방법

     

    해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의 사례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법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이상 그 피해가 늘지 않길 바라며

    오늘은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 종류들과 대처방법

    그리고 당했을 때 대처방법, 

    사기성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영상 및 사기성 전화번호 확인하는 링크가 있으니 끝까지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이란?

     

    피싱은 개인 데이터와 낚시를 결합한 것입니다.

    전화를 통한 사기로, 사기꾼이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여 피해자를 속입니다. 가장 흔한 사례는 '경찰'이나 '은행 직원', '검찰청'을 자처하여, 개인 정보나 금전을 요구합니다.

     

     

     

    보이스 피싱의 사례와 종류

     

    1.사고 피의자 납치 및 편취

    자녀와 부모 등의 전화번호를 이용한 사기로서 자녀가 사고나 유괴상태에 있는 것처럼 가장하여 전화번호를 사기하고 부모 등에게 자금을 편취하는 사기죄

     

     

    2.지인을 사칭한 송금 요구

    SNS 아이디와 비밀번호 해킹, 로그인, 1:1 대화나 메모 등으로 이미 등록된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돈을 요구하고, 피해자가 속아 돈을 송금하면 편취하는 행위

     

     

    3.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여 신용카드 대출, 예금, 대출 등을 편취하는 행위

    사기범은 피싱사이트를 통하여 신용카드정보(카드번호, 비밀번호, CVC번호)와 인터넷뱅킹정보(인터넷뱅킹ID, 비밀번호, 계좌번호, 공인인증서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를 도용 및 범죄사건 연루 명목으로 알아낸 후, ARS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피해자 명의의 카드론을 발급받고, 사기범은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통하여 인터넷뱅킹을 통하여 카드론대금을 사기범의 계좌로 이체하여 편취하는 수법

     

     

    4.금융사, 금융감독원 명의 도용

    금융회사나 금융감독원이 발송한 안내문(보안홍보, 정보유출 피해확인서 등)인 것처럼 조작된 피싱사이트에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게 하여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받아 사기하는 방법

     

     

    5.전화를 통해 텔레뱅킹에 대한 정보를 얻고 돈을 편취합니다

    주로 50~70대 노인을 대상으로 하며,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을 확인하거나 가입한 후 절도, 정보유출, 형사사건 연루 등의 명목으로 피해자를 호도하고 텔레뱅킹에 필요한 정보(주민등록번호, 이체비밀번호, 통장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보안카드코드 등)를 입수하여 피해자의 계좌에서 사기계좌로 돈을 이체하여 편취하는 행위를 합니다

     

     

    6.편취를 위해 자동화된 기계로 유인

    수사기관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이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피해자의 계좌가 사건(범죄)에 연루되어 있고, 피해자의 계좌에 안전조치가 필요하다고 한 경우

     

     

    7.자금이체로 피해자 사기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한 자가 피해자를 사칭하여 예금인출을 시도한 후 거래내역 추적이 필요하다며 사기범이 부른 계좌로 이체한 경우

     

     

    8.신용카드 정보를 취득한 후 ARS를 이용하여 신용카드 대출 결제 사기

    사기범은 명의도용, 정보유출, 형사사건 연루 등을 빌미로 피해자를 호도한 후, ARS를 통해 피해자 명의의 신용카드 대출을 받고, 동시에 피해자에게 다시 전화를 걸어 범죄자금 허위 입금 사실을 알리고 피해자의 사기계좌 이체를 유도하여 편취하는 수법

     

     

    보이스 피싱 대처법

     

    피싱을 당하면 누구나 당연히 당황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고 생각이 안 나요. 하지만 피싱은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빠른 대처는 긍정적인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니 아래의 5가지를 기억하세요

     

    1. 금융기관에 주요 거래 내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2. 지체 없이 경찰청(112)으로 연락

     

    3. 송금의 경우 해당 은행에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

     

    4. 개인정보 도용시 금융감독원(1332)으로 문의

     

    5.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주변 휴대폰 판매점에 도움 요청 및 초기화

     

     

    또한 계정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사이트에서 개설한 계정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손상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피싱의 일종인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의 합성어입니다.

    이용자가 문자메시지로 '택배 도착', '무료쿠폰 제공' 등의 내용과 함께 인터넷 주소를 보내 접속하면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설치하거나 소액결제를 하거나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가져갑니다.

     

    피싱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서는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공기관, 금융기관, 자녀, 지인 등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떤 이유로든 반드시 송금을 요청하세요! 라는 내용은 사실인지 관련 기관이나 당사자에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스미싱의 사례와 종류

     

    스미싱의 종류는 너무도 다양합니다.

    가족을 연기하며,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고, 카드, 은행, 우편, 택배 등등 그 종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보이스 피싱같은 경우, 전화로는 직접 연기를 하여 목소리를 들려줘야 하지만 문자로는 얼마든지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 수 있기에 사기를 당하는 사례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미싱의 종류는 금융권과 택배등의 문자입니다.

    의심이 되는 문자의 경우 링크는 절.대.로 누르시지 말기 바랍니다.

     

    아래는 그 중 일부 예시의 사진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스미싱 종류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스미싱 종류
    스미싱 종류

     

    스미싱 대처법

     

    스미싱도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금전 사기이므로 금융기관, 경찰청, 금융감독원에 먼저 연락한 후 스마트폰의 악성 앱을 제거해야 합니다.

     

    1.이를 주거래 금융기관에 전달하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2.지체 없이 경찰청(112)으로 연락

     

    3.송금의 경우 해당 은행에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

     

    4.개인정보 도용시 금융감독원(1332)으로 문의

     

    5.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주변 휴대폰 판매점에 도움 요청 및 초기화

     

     

     

    보이스 피싱, 스미싱에 당했다면 이렇게만 하세요!

     

    그러지 않길 바래야하지만 혹시나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에 당했다면 해야할 일에 대해서 짧은 영상으로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스미싱 대처방법

     

     

     

    사기성 전화번호 확인 방법

     

    'thecall.co.kr'에 접속하시면 빠르고 쉽게 사기성 번호를 확인 가능합니다.

     

    접속을 하시면 좌측상단에 '검색할 전화번호를 입력하세요'란에 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스미싱번호인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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